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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 용어
갸나 딥티르 Jnana Diptir | '지혜의 등불'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아쉬탕가 요가의 내적인 수련을 통해 얻게 되는 자각의 빛으로 무지의 어둠을 몰아낸다. |
구나 Guna | '가닥'이나 '줄'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사트바, 라자스, 타자스라는 세 가지 구나는 물질계를 이루는 세 가지 본질적인 성질이다. |
그란티 Granthi | 미세한 몸의 중심 통로에 있는 에너지적, 카르마적 매듭들. 에너지의 상승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말하며, 요가 수련을 통해 정화하고 태워 버려야 한다. |
나디 Nadi | 미세한 몸에 있는 에너지 통로들. 하타 요가의 고전 문헌에는 72,000개의 나디가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요가 수련을 통해 나디를 정화한다. |
나디 쇼다나 Nadi shodhana | 나디 즉 신경의 정화. 아쉬탕가 요가의 인터미디어트 시리즈를 가리키는 다른 이름. 양쪽 콧구멍으로 번갈아가며 호흡하는 교대 호흡법을 지칭하는 이름이기도 하다. |
나울리 크리야 Nauli Kriya | <하타 요가 프라디피카>에 기술된 집중 정화법. 아랫배를 강하게 끌어당기고 복부를 좌우로 세게 움직여 장기를 정화한다. |
네티 크리야 Neti Kriya | <하타 요가 프라디피카>에 기술된 코 정화법. 물을 이용하여 비강을 청소한다. |
니야마 Niyama |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 있는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단계 중 두번째 단계. 요가의 원칙들에 따라 자기 자신을 대하도록 안내하는 다섯 가지 권계로 이루어져 있다. |
다라나 Dharana | 집중. 파탄잘리의 아쉬탕가 요가 여덟 단계 중 여섯 번째 단계. |
드리쉬티 Drishti | 아쉬탕가 요가에서 각 자세마다 정해져 있는 응시점. 마음을 한곳에 모아 강해지도록 훈련하는 방법이다. 아쉬탕가 요가의 세가지 핵심 요소 중 하나. |
드릭-스티티 Dhrik-sthiti | 시선의 안정. 감각 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에너지의 흐름을 통제하는 능력. 주의를 한 점에 모으는 절대적인 집중. |
디비야 데하 Divya Deha | 신성한 몸. 모든 하타 요가 수련의 목표. |
디야나 Dhyana | 명상, 파탄잘리의 아쉬탕가 요가 여덟 단계 중 일곱 번째 단계. |
라자스 Rajas | 세 가지 구나 중 하나. 활동성, 에너지, 열정과 관련된다. |
로바 Lobha | 탐욕.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 가지 독 중 하나. |
루드라 그란티 Rudra Granthi | 수슘나 나디를 따라 놓여 있는 세 개의 그란티 중 하나. 요가 수련을 통해 정화해야 하는 매듭이다. 미간에 위치해 있다. |
리쉬 Rish | 보는 자, 현자, 베다를 처음 받은 현자를 의미하기도 한다. |
마나스 Manas | '마음'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치따를 이루는 세 가지 요소 중 하나로 비교적 자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마음의 측면을 상징한다. |
마노마야 코샤 Manomaya Kosha | 다섯 겹의 코샤 중 세 번째. 정신적인 몸 또는 생각의 몸을 상징한다. |
마다 Mada | 나태.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 가지 독 중 하나. |
마이소르 방식 Mysore Style | 아쉬탕가 요가를 수련하는 방식.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살면서 요가를 가르치던 인도 남부의 도시 마이소르에서 그 이름이 우래했다. 수련생들이 자세를 기억한 뒤 자신의 속도에 따라 스스로 진행하는 방식으로서 필요할 때만 지도자들의 도움을 받는다. |
마하바라타 Mahabharata | 산스크리트어로 쓰인 대서사시. 악으로 상징되는 카우라바들과 선으로 상징되는 판다바들의 전투에 관한 이야기. 요가적인 가르침을 전하는 바가바드 기타가 담겨 있다. |
마하브리탐 Mahavritam | 위대한 서약, 계급, 인종, 성별, 시간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켜야 할 파탄잘리 <요가수트라>의 야마와 니야마를 가리킨다. |
맛사리야 Matsarya | 질투.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 가지 독 중의 하나. |
모하 Moha | 망상.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가지 독 중의 하나. |
물라 반다 Mula Bandha | 뿌리 잠금. 골반 기저근의 조임으로 행한다. 척추 아래의 쿤달리니를 일깨우는 수련법. |
미묘한 몸 Subtle Body | 훈련되지 않은 마음은 감지하기 어려운 미묘한 감각으로 이루어진 몸. |
바가바드기타 Bhagavad Gita | 대서사시 마하바라타의 핵심적인 부분. 쿠르크셰트라 전쟁 전야에 신의 현현인 크리슈나가 왕자 아르주나에게 요가를 가르친다. |
바사나 Vasana | 개인적인 삼스카라들의 집합. |
바즈라 데하 Vajra Deha | 견고한 몸. 금강석처럼 강하며 빛나는 몸. 하타 요가 아사나 수련의 목표 중 하나. |
반다 Bandha | '잠금'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몸 안의 세가지 에너지적인 잠금(물라 반다, 웃디야나 반다, 잘란다라 반다) |
베다 Veda | 기원전 1,300년경부터 지어진 것으로 여겨지는 고대의 경전. 리그베다, 야주르베다, 사마베다, 아타르바베다 등 네 가지 주요 작품으로 이루어진다. |
붓디 Buddhi | 치따를 이루는 세 가지 요소 중 하나. 높은 지성과 지혜의 근원, 식별하는 안목을 가리킨다. |
브라마 그란티 Brahma Granthi | 브라마와 관련된 카르마적 매듭. 에너지가 몸의 중심 통로로 상승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세 가지 장애물 중 하나로서 엉치뼈(천골)에 있다. |
브라마차리야 Brahmacharya | 성적 충동의 절제.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네 번째 야마 |
브라만 Brahman | 단일한 우주적인 신성. 지고의 신. |
브리띠 Vritti | 치따라고 알려진 의식의 장에 나타나는 물결 또는 파동. 고통을 일으킬 수도 있고 무해할 수도 있다. |
비갸나마야 코샤 Vijnanamaya Kosha | 다섯 가지 코샤 중 두 번째로 미묘한 코샤. 지혜의 몸을 상징하며 붓디와 관련된다. 깨달음에 가깝지만 아직 마지막 단계는 아니다. |
비베카 키야티르 Viveka Khyatir | 진실을 식별하는 안목.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단계가 지향하는 목표 중 하나. 진실을 알아보는 능력. |
비슈누 그란티 Vishnu Granthi | 수슘나 나디를 따라 놓여 있는 세 개의 그란티 중 하나. 요가 수련을 통해 정화해야 하는 매듭이다. 가슴 중앙에 위치해 있다. |
빈야사 Vinyasa | 호흡과 동작의 일치. 아쉬탕가 요가의 기초를 이룬다. 각각의 동작을 산스크리트어 숫자로 세며 행하는 요가 수련법. |
사마디 Samadhi |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 기술되어 있는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가지 단계 중에서 마지막 단계이다. 평화로운 마지막 상태. |
사트바 Sattva | 세 가지 구나 중 하나. 평화, 조화로움, 균형과 관련된다. |
사티야 Satya | 진실함.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두 번째 야마. |
산토샤 Santosha | 만족.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두 번째 니야마. |
삼스카라 Samskara | 치따 속에 뿌리 내린 생각, 행동 패턴. 제거되지 않으면 계속 되풀이된다. |
샤우챠 Shauca | 정결.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첫 번째 니야마. |
수슘나 나디 Sushumna Nadi | 척추와 연관된, 몸의 중심축을 따라 뻗어 있는 중심 나디. 요가 수련을 통해 생명력이 이 길을 따라 상승하여 정수리에 도달하면 영적인 자유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
스와디야야 Svadyaya | 영적인 자기탐구.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서 네 번째 니야마, 크리야 요가의 두 번째 요소. 경전을 읽을 때의 공부 체계. |
아그니 Agni | 불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아그니라는 신으로 상징되기도 함. |
아난다마야 코샤 Anandamaya Kosha | 인간의 몸을 이루는 다섯 가지 코샤 가운데 가장 안쪽에 있는 층. 지복의 몸. 사마디와 연관된다. |
아드바이타 베단타 Advaita Vedanta | 베다의 영적 전통을 따르는 철학. 비이원성, 즉 개인적인 자아와 지고의 신성한 참나가 분리되어 있지 않다는 근본적인 진실을 믿는다. |
아쉬탕가 요가 Ashtanga Yoga | 파탄잘리가 정립한 여덟 단계 요가의 길.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보급한 요가 체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며,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라고도 불린다. |
아스테야 Asteya | 훔치지 않음.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세 번째 야마. |
아유르베다 Ayurveda | 인도의 전통 의약 체계로서 '생명의 과학'이라는 뜻을 지님. |
아트만 Atman |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진실하고 영원한 자기 자신. |
아파리그라하 Aparigraha | 무집착 또는 무소유.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서 다섯번째 야마. |
아함카라 Ahamkara | 치따를 이루는 세 가지 요소 중 하나. 자아를 상징한다. |
아힘사 Ahimsa | 비폭력.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첫 번째 야마. |
안나마야 코샤 Annamaya Kosha | 다섯 가지 코샤 가운데 가장 바깥에 있는 층. 음식과 연관되며 때로는 음식의 몸이라 불리기도 한다. |
야마 Yama | 파탄잘리 <요가 수트라>에 기술된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단계 중 첫 번째 단계. 아힘사(비폭력), 사티야(진실함), 아스테야(훔치지 않음), 브라마차리야(성욕의 절제), 아파리그라하(무집착) 등 도덕적 계율로 이루어진다. |
에카그라타 Ekagrata | 한 점에 집중. 하나의 대상에 일정 시간 마음을 고정할 수 있는 능력. |
요가 치킷사 Yoga Chikitsa | 요가의 치유법.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가르친 아쉬탕가 요가의 프라이머리 시리즈를 지칭하기도 한다. |
우파니샤드 Upanishad | 인도 영적 사상의 정통파들이 사상의 기초로 삼는 성스러운 경전 |
웃자이 프라나야마 Ujjayi Pranayama | 아쉬탕가 요가 수련에서 호흡법의 기초를 이루는 깊은 호흡 수련법. 들숨과 날숨을 같은 길이로 소리를 내며 호흡한다. '승리 호흡'이라고 하기도 한다. |
이슈와라 프라니다나 Ishvara Pranidhana | 신에게 헌신.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다섯 번째 니야마, 크리야 요가의 세 번째 측면. |
잘란다라 반다 Jalandhara Bandha | 목 잠금. 턱으로 흉골쇄골 관절을 누른다. |
차크라 Chakra | '바퀴'라는 뜻으로, 미묘한 몸에 있는 에너지 센터들을 가리킨다. 인간의 에너지 체계에는 일곱 개의 주요 차크라가 있는데, 척추 밑에서 시작하여 정수리에서 끝난다. |
치따 Citta | 흔히 마음을 의미하며, 아함카라, 붓디, 마나스 등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 진다. 여기에는 잠재의식과 의식의 흐름도 포함된다. |
카르마 Karma | 원인과 결과의 순환. 무한한 시간에 걸쳐 보편적인 규모로 계속된다. |
카르마 아사야 Karma Asaya | 여러 번의 생애를 거치며 쌓인 카르마 중에서 아직 남아있는 카르마의 총합. |
카마 Kama | 욕망.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 가지 독 중 하나. |
코샤 Kosha | 살아 있는 존재를 구성하는 다섯 겹의 덮개 혹은 몸. |
쿤달리니 Kundalini | 잠들어 있는 생명력. 척추 아래쪽에 뱀처럼 똬리를 틀고 있다고한다. 쿤달리니를 일깨워 몸의 중심축을 따라 정수리까지 상승시키고자 하는 수련법이 있다. |
쿤달리니 샥티 Kundalini Shakti | 여성적인 에너지로 여겨지는 생명력으로서 정수리로 상승하여 지고의 존재와 합일되면 영적인 자각이 실현된다고 한다. |
크로다 Krodha | 분노.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 가지 독 중의 하나. |
크리야 Kriya | 물리적, 정신적, 감정적인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한 요가의 정화 수련법. |
타마스 Tamas | 세 가지 구나 중 하나. 무지, 침체, 저항, 죽음과 관련된다. |
타파스 Tapas | 열기. 고행.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세 번째 니야마, 크리야 요가의 첫 번째 요소. 아쉬탕가 요가를 통해 계발되는 정화의 불과 관련이 있다. |
트리스타나 방법 Tristana Method |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아쉬탕가 요가 매일 수련의 기초로 제시한 세 가지 요소. 호흡, 아사나, 드리쉬티로 이루어진다. |
푸루샤 Purusha | 전통적인 요가 철학에서 말하는 영원하고 변화하지 않는 불멸의 참된 자아. 때로는 개인의 영혼이나 범우주적인 영혼을 가리키기도 한다. |
프라나 바유 Prana Vayu | 생명력의 바람들. 프라나야마 같은요가 수련을 통해 조절될 수 있다. |
프라나야마 Pranayama | 몸을 정화하는 호흡법으로서 고전적인 요가 수련법이다.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 기술되어 있는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가지 단계 중에서 네 번째의 길. |
프라나마야 코샤 Pranamaya Kosha | 다섯 가지 코샤 중 바깥에서 두 번째 층. 에너지의 몸 혹은 공기의 몸을 상징한다. |
프라크리티 Prakriti | 자연. 마음과 물질의 현상계로서 영원히 변한다. 세 가지 구나로 이루어짐. |
프라티야하라 Pratyahara | 외부세계로 향해있는 감각을 철수하여 내면 깊은 곳을 자각하게 하는 감각 조절.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 기술되어 있는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가지 단계 중에서 다섯 번째 길이다. |
하타 요가 프라디피카 Hatha Yoga Pradipika | 하타요가의 고전. 아사나, 프라나야마, 반다 및 다른 수행법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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