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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

요가 용어 설명

by hannah.jung 2021.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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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 용어

 갸나 딥티르 Jnana Diptir '지혜의 등불'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아쉬탕가 요가의 내적인 수련을 통해 얻게 되는 자각의 빛으로 무지의 어둠을 몰아낸다.
구나 Guna '가닥'이나 '줄'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사트바, 라자스, 타자스라는 세 가지 구나는 물질계를 이루는 세 가지 본질적인 성질이다.
그란티 Granthi 미세한 몸의 중심 통로에 있는 에너지적, 카르마적 매듭들.
에너지의 상승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말하며, 요가 수련을 통해 정화하고 태워 버려야 한다.
나디  Nadi 미세한 몸에 있는 에너지 통로들.
하타 요가의 고전 문헌에는 72,000개의 나디가 있다고 기술되어 있다.
요가 수련을 통해 나디를 정화한다.
나디 쇼다나  Nadi shodhana 나디 즉 신경의 정화.
아쉬탕가 요가의 인터미디어트 시리즈를 가리키는 다른 이름.
양쪽 콧구멍으로 번갈아가며 호흡하는 교대 호흡법을 지칭하는 이름이기도 하다.
나울리 크리야  Nauli Kriya <하타 요가 프라디피카>에 기술된 집중 정화법.
아랫배를 강하게 끌어당기고 복부를 좌우로 세게 움직여 장기를 정화한다.
네티 크리야  Neti Kriya <하타 요가 프라디피카>에 기술된 코 정화법.
물을 이용하여 비강을 청소한다.
니야마  Niyama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 있는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단계 중 두번째 단계.
요가의 원칙들에 따라 자기 자신을 대하도록 안내하는 다섯 가지 권계로 이루어져 있다.
다라나  Dharana 집중. 파탄잘리의 아쉬탕가 요가 여덟 단계 중 여섯 번째 단계.
드리쉬티  Drishti 아쉬탕가 요가에서 각 자세마다 정해져 있는 응시점.
마음을 한곳에 모아 강해지도록 훈련하는 방법이다.
아쉬탕가 요가의 세가지 핵심 요소 중 하나.
드릭-스티티  Dhrik-sthiti 시선의 안정. 감각 기관을 통해 들어오는 에너지의 흐름을 통제하는 능력.
주의를 한 점에 모으는 절대적인 집중.
디비야 데하  Divya Deha 신성한 몸. 모든 하타 요가 수련의 목표.
디야나  Dhyana 명상, 파탄잘리의 아쉬탕가 요가 여덟 단계 중 일곱 번째 단계.
라자스  Rajas 세 가지 구나 중 하나. 활동성, 에너지, 열정과 관련된다.
로바  Lobha 탐욕.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 가지 독 중 하나.
루드라 그란티  Rudra Granthi 수슘나 나디를 따라 놓여 있는 세 개의 그란티 중 하나.
요가 수련을 통해 정화해야 하는 매듭이다. 미간에 위치해 있다.
리쉬  Rish 보는 자, 현자, 베다를 처음 받은 현자를 의미하기도 한다.
마나스  Manas '마음'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치따를 이루는 세 가지 요소 중 하나로 비교적 자동적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마음의 측면을 상징한다.
마노마야 코샤  Manomaya Kosha 다섯 겹의 코샤 중 세 번째. 정신적인 몸 또는 생각의 몸을 상징한다.
마다  Mada 나태.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 가지 독 중 하나.
마이소르 방식  Mysore Style 아쉬탕가 요가를 수련하는 방식.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살면서 요가를 가르치던 인도 남부의 도시 마이소르에서 그 이름이 우래했다.
수련생들이 자세를 기억한 뒤 자신의 속도에 따라 스스로 진행하는 방식으로서 필요할 때만 지도자들의 도움을 받는다.
마하바라타  Mahabharata 산스크리트어로 쓰인 대서사시. 
악으로 상징되는 카우라바들과 선으로 상징되는 판다바들의 전투에 관한 이야기.
요가적인 가르침을 전하는 바가바드 기타가 담겨 있다.
마하브리탐  Mahavritam 위대한 서약, 계급, 인종, 성별, 시간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켜야 할 파탄잘리 <요가수트라>의 야마와 니야마를 가리킨다.
맛사리야  Matsarya 질투.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 가지 독 중의 하나.
모하  Moha 망상.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가지 독 중의 하나.
물라 반다  Mula Bandha 뿌리 잠금. 골반 기저근의 조임으로 행한다.
척추 아래의 쿤달리니를 일깨우는 수련법.
미묘한 몸  Subtle Body 훈련되지 않은 마음은 감지하기 어려운 미묘한 감각으로 이루어진 몸.
바가바드기타  Bhagavad Gita 대서사시 마하바라타의 핵심적인 부분.
쿠르크셰트라 전쟁 전야에 신의 현현인 크리슈나가 왕자 아르주나에게 요가를 가르친다.
바사나  Vasana 개인적인 삼스카라들의 집합.
바즈라 데하  Vajra Deha 견고한 몸. 금강석처럼 강하며 빛나는 몸. 하타 요가 아사나 수련의 목표 중 하나.
반다  Bandha '잠금'이라는 뜻의 산스크리트어.
몸 안의 세가지 에너지적인 잠금(물라 반다, 웃디야나 반다, 잘란다라 반다)
베다  Veda 기원전 1,300년경부터 지어진 것으로 여겨지는 고대의 경전.
리그베다, 야주르베다, 사마베다, 아타르바베다 등 네 가지 주요 작품으로 이루어진다.
붓디  Buddhi 치따를 이루는 세 가지 요소 중 하나. 
높은 지성과 지혜의 근원, 식별하는 안목을 가리킨다.
브라마 그란티  Brahma Granthi 브라마와 관련된 카르마적 매듭.
에너지가 몸의 중심 통로로 상승하지 못하도록 가로막는 세 가지 장애물 중 하나로서 엉치뼈(천골)에 있다.
브라마차리야  Brahmacharya 성적 충동의 절제.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네 번째 야마
브라만  Brahman 단일한 우주적인 신성. 지고의 신.
브리띠  Vritti 치따라고 알려진 의식의 장에 나타나는 물결 또는 파동.
고통을 일으킬 수도 있고 무해할 수도 있다.
비갸나마야 코샤  Vijnanamaya Kosha 다섯 가지 코샤 중 두 번째로 미묘한 코샤. 
지혜의 몸을 상징하며 붓디와 관련된다.
깨달음에 가깝지만 아직 마지막 단계는 아니다.
비베카 키야티르  Viveka Khyatir 진실을 식별하는 안목.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단계가 지향하는 목표 중 하나. 진실을 알아보는 능력.
비슈누 그란티  Vishnu Granthi 수슘나 나디를 따라 놓여 있는 세 개의 그란티 중 하나.
요가 수련을 통해 정화해야 하는 매듭이다.
가슴 중앙에 위치해 있다.
빈야사  Vinyasa 호흡과 동작의 일치. 아쉬탕가 요가의 기초를 이룬다. 각각의 동작을 산스크리트어 숫자로 세며 행하는 요가 수련법.
사마디  Samadhi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 기술되어 있는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가지 단계 중에서 마지막 단계이다. 평화로운 마지막 상태.
사트바  Sattva 세 가지 구나 중 하나.
평화, 조화로움, 균형과 관련된다.
사티야  Satya 진실함.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두 번째 야마.
산토샤  Santosha 만족.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두 번째 니야마.
삼스카라  Samskara 치따 속에 뿌리 내린 생각, 행동 패턴. 제거되지 않으면 계속 되풀이된다.
샤우챠  Shauca 정결.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첫 번째 니야마.
수슘나 나디  Sushumna Nadi 척추와 연관된, 몸의 중심축을 따라 뻗어 있는 중심 나디.
요가 수련을 통해 생명력이 이 길을 따라 상승하여 정수리에 도달하면 영적인 자유에 이를 수 있다고 한다.
스와디야야  Svadyaya 영적인 자기탐구.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서 네 번째 니야마, 크리야 요가의 두 번째 요소. 경전을 읽을 때의 공부 체계.
아그니  Agni 불을 뜻하는 산스크리트어. 아그니라는 신으로 상징되기도 함.
아난다마야 코샤  Anandamaya Kosha 인간의 몸을 이루는 다섯 가지 코샤 가운데 가장 안쪽에 있는 층. 지복의 몸. 
사마디와 연관된다.
아드바이타 베단타  Advaita Vedanta 베다의 영적 전통을 따르는 철학.
비이원성, 즉 개인적인 자아와 지고의 신성한 참나가 분리되어 있지 않다는 근본적인 진실을 믿는다.
아쉬탕가 요가  Ashtanga Yoga 파탄잘리가 정립한 여덟 단계 요가의 길.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보급한 요가 체계를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며, 아쉬탕가 빈야사 요가라고도 불린다.
아스테야  Asteya 훔치지 않음.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세 번째 야마.
아유르베다  Ayurveda 인도의 전통 의약 체계로서 '생명의 과학'이라는 뜻을 지님.
아트만  Atman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는 진실하고 영원한 자기 자신.
아파리그라하  Aparigraha 무집착 또는 무소유. 파탄잘리의 <요가수트라>에서 다섯번째 야마.
아함카라  Ahamkara 치따를 이루는 세 가지 요소 중 하나. 자아를 상징한다.
아힘사  Ahimsa 비폭력.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첫 번째 야마.
안나마야 코샤  Annamaya Kosha 다섯 가지 코샤 가운데 가장 바깥에 있는 층.
음식과 연관되며 때로는 음식의 몸이라 불리기도 한다.
야마  Yama 파탄잘리 <요가 수트라>에 기술된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단계 중 첫 번째 단계. 
아힘사(비폭력), 사티야(진실함), 아스테야(훔치지 않음), 브라마차리야(성욕의 절제), 아파리그라하(무집착) 등 도덕적 계율로 이루어진다.
에카그라타  Ekagrata 한 점에 집중. 하나의 대상에 일정 시간 마음을 고정할 수 있는 능력.
요가 치킷사  Yoga Chikitsa 요가의 치유법.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가르친 아쉬탕가 요가의 프라이머리 시리즈를 지칭하기도 한다.
우파니샤드  Upanishad 인도 영적 사상의 정통파들이 사상의 기초로 삼는 성스러운 경전
웃자이 프라나야마  Ujjayi Pranayama 아쉬탕가 요가 수련에서 호흡법의 기초를 이루는 깊은 호흡 수련법. 
들숨과 날숨을 같은 길이로 소리를 내며 호흡한다. '승리 호흡'이라고 하기도 한다.
이슈와라 프라니다나  Ishvara Pranidhana 신에게 헌신.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다섯 번째 니야마, 크리야 요가의 세 번째 측면.
잘란다라 반다  Jalandhara Bandha 목 잠금. 턱으로 흉골쇄골 관절을 누른다.
차크라  Chakra '바퀴'라는 뜻으로, 미묘한 몸에 있는 에너지 센터들을 가리킨다.
인간의 에너지 체계에는 일곱 개의 주요 차크라가 있는데, 척추 밑에서 시작하여 정수리에서 끝난다.
치따  Citta 흔히 마음을 의미하며, 아함카라, 붓디, 마나스 등 세 가지 요소로 이루어 진다.
여기에는 잠재의식과 의식의 흐름도 포함된다.
카르마  Karma 원인과 결과의 순환. 무한한 시간에 걸쳐 보편적인 규모로 계속된다.
카르마 아사야  Karma Asaya 여러 번의 생애를 거치며 쌓인 카르마 중에서 아직 남아있는 카르마의 총합.
카마  Kama 욕망.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 가지 독 중 하나.
코샤  Kosha 살아 있는 존재를 구성하는 다섯 겹의 덮개 혹은 몸.
쿤달리니  Kundalini 잠들어 있는 생명력. 척추 아래쪽에 뱀처럼 똬리를 틀고 있다고한다.
쿤달리니를 일깨워 몸의 중심축을 따라 정수리까지 상승시키고자 하는 수련법이 있다.
쿤달리니 샥티  Kundalini Shakti 여성적인 에너지로 여겨지는 생명력으로서 정수리로 상승하여 지고의 존재와 합일되면 영적인 자각이 실현된다고 한다.
크로다  Krodha 분노.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언급한 여섯 가지 독 중의 하나.
크리야  Kriya 물리적, 정신적, 감정적인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한 요가의 정화 수련법.
타마스  Tamas 세 가지 구나 중 하나. 
무지, 침체, 저항, 죽음과 관련된다.
타파스  Tapas 열기. 고행.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서 세 번째 니야마, 크리야 요가의 첫 번째 요소. 아쉬탕가 요가를 통해 계발되는 정화의 불과 관련이 있다.
트리스타나 방법  Tristana Method 스리 K. 파타비 조이스가 아쉬탕가 요가 매일 수련의 기초로 제시한 세 가지 요소.
호흡, 아사나, 드리쉬티로 이루어진다.
푸루샤  Purusha 전통적인 요가 철학에서 말하는 영원하고 변화하지 않는 불멸의 참된 자아.
때로는 개인의 영혼이나 범우주적인 영혼을 가리키기도 한다.
프라나 바유  Prana Vayu 생명력의 바람들. 프라나야마 같은요가 수련을 통해 조절될 수 있다.
프라나야마  Pranayama 몸을 정화하는 호흡법으로서 고전적인 요가 수련법이다.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 기술되어 있는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가지 단계 중에서 네 번째의 길.
프라나마야 코샤  Pranamaya Kosha 다섯 가지 코샤 중 바깥에서 두 번째 층.
에너지의 몸 혹은 공기의 몸을 상징한다.
프라크리티  Prakriti 자연. 마음과 물질의 현상계로서 영원히 변한다. 세 가지 구나로 이루어짐.
프라티야하라  Pratyahara 외부세계로 향해있는 감각을 철수하여 내면 깊은 곳을 자각하게 하는 감각 조절.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 기술되어 있는 아쉬탕가 요가의 여덟 가지 단계 중에서 다섯 번째 길이다.
하타 요가 프라디피카  Hatha Yoga Pradipika 하타요가의 고전.
아사나, 프라나야마, 반다 및 다른 수행법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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